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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ㅣ창업교육

드론 비행 창업 비용은 얼마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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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마니아들의 위한


실내 드론 연습장과 결합한

야외 드론 놀이터 창업으로


소상공인창업진흥공단 발행한

2018년 트렌드 창업 아이템입니다.



pixabay 픽사베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직업 및 

사업 아이템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다. 



드론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정해진 교육을 수강하는 것은 물론 

연간 20시간 이상의 실제 

비행시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350만 원을 넘는 고가임에도 

교육 모집은 1-2일만 지나도 정원이 꽉 

차버릴 정도이다. 




그러나 드론 이용자들은 날로 늘어감에도 

이들을 위한 여가시설이나 비행장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실내 연습장과 야외 비행장이 결합된 

드론 놀이터는 초심자부터 전문가까지 

자신의 목적에 맞게 레슨을 받고 

드론을 날릴 수 있으며, 

지역 관광과 F&B가 결합된 하나의 

복합 사업 아이템이 된다.




pixabay 픽사베이




국토교통부는 2026년까지 

세계 5위를 목표로 국내 드론 시장을 

4조 1,000억 원 규모로 키우는 계획안을 

발표하였고, 



시장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부터 

3,000억원을 투입하여 

드론 3,000여 대를 도입하고 

드론을 위한 하늘길을 만든다고 밝혔다. 



세계 드론 시장 역시 연 53%씩 

크게 성장하고 있고, 

2016년 기준 26억달러 규모였던 

민간 드론 시장규모는 10년 내에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pixabay 픽사베이



경쟁업체로는 중국 드론기업인 DJI가 

해외지사로는 처음으로 용인에 

드론 레이싱 경기장을 건설하였다. 



시설면적 1,395평방미터의 실내 드론 비행장으로 

초심자부터 드론 촬영 전문가들까지 

다양한 이용자들이 1년 내내 조종할 수 있다. 



영남권에는 응용드론교육원이 운용하는 

경주 드론비행장이 있고, 








수도권에도 드론 교육 및 면허 취득을 위한 

4개의 드론비행장들이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이름 그대로 교육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적으로 

여가 활동으로써의 비행장은 전무한 상태이다.




pixabay 픽사베이




국내 최대 드론 커뮤니티인 '드론플레이’의 

현재 회원 수는 38,000명으로 

이 중 남성(92%), 30-40대(78.2%)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드론은 장년 남성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는 

취미 생활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는 저렴한 가격과 키덜트 제품군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제품이며 



스마트폰과 SNS의 확산으로 

드론을 활용한 앱과 활동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2015년 민간 드론 서비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900억 원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50.4%에 육박한다. 



드론의 종류와 판매량은 늘어나는 반면 

드론을 이용한 여가생활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극히 제한적이므로, 향후 늘어나는 드론 수요에 발맞춰 

드론 놀이터는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pixabay 픽사베이



장년층의 레저 활동을 기반으로 하므로 

주말과 평일의 매출 편차가 크고, 



부지 확보 및 지자체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는 점에서 

절차상의 어려움이 있다. 



또, 안티드론(드론해킹)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예상되고 

사고 대비책도 세워야 하는 만큼 

준비해야 될 사항들이 많다. 



차별화된 교육 커리큘럼과 가격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드론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장년층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유지한다면 리스크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세계적인 성장 추세에 있는 드론 시장의 파급력을 예상하여 

여가 공간으로써의 드론 비행장을 운영함으로써 

입장료 및 부가 서비스 이용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pixabay 픽사베이



창업비용은 얼마일까요. ?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행한 내용입니다.






















pixabay 픽사베이





           ☞ 성공포인트



▶ 계절별 특색에 맞는 테마를 선정, 

    비행장의 축제화를 통한 차별화 시도 



▶ 드론 관련 기업과의 스폰서십 연계를 통한 

    규모 확장 



▶ 수도권 밖의 경치가 좋은 곳을 1순위 부지로 선정, 

    좋은 예시는 여주 



▶ 드론 체험객이 비행장만을 체험하고 귀가하기 보다는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여 지역 업소와 상권과 

    상생하는 서비스를 운영



▶ 안전 시설을 반드시 확보하고 철저히 점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드론의 환상적인 공연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모든 산업에서 활용이 되고 있는 드론이


어디까지 발전할 지 기대됩니다.


창업 아이템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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