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화분으로 만들어진
실용적, 경제적 경조화환인
가경포트식화환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2018년 창업트렌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pixabay 픽사베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7년 전국 화원협회 1,200개소의
소매 거래금액은 모두 1억 3,020만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7.1% 급감했다.
지난해 10월부터 같은 해 12월 31일까지의
소매 거래금액도 전년 동기 대비 28% 급감한
6억 3,520만 원에 머물렀다.
이는 화훼 시장이 대부분 경조사용 화환의
거래에 치중하여 화원의 활성화보다는
저가 광고 및 화환 재활용으로 인해 화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신뢰도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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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경포트식화환은 소형화분 25개로 구성되어
화환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각각의 화분을 분리하여 키우거나
식재할 수 있어 기존 경조사용 화환에
비해 활용도가 높다.
또한 행사 후 화분을 선물로 주거나
개인이 가져가 키울 수 있어서
화환이 단순한 장식이나 일회용에 그쳤던 것과는 달리
실용적인 용도의 화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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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조사용 화환은 장식용 조화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고,
화환만을 취급하는 전문업체들 간의
무자비한 가격 경쟁으로 실제 생활용 꽃을
취급하는 화원들의 매출은 급감했다.
생활용 꽃으로 만든 화분으로 화환을 제작함으로써
화원의 공급과 소비자의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으며,
화분을 조합하는 간단한 작업이므로 높은 숙련도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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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는 One-테이플 One-플라워 캠페인을
통해 유통전문점의 꽃 판매 및 화원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화훼산업법을 별도로 제정하여
오는 2019년까지 화훼산업진흥단지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가경포트식화환을 통해 활성화된 화훼 산업은
플로리스트, 화훼 교육 등 다양한 부가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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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절화시장은 경조사용 화환, 축하 꽃바구니 등
선물용 소비가 전체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화훼 소매업 시장규모는 연간 1조 2,000억 원에
이르는 상황이다.
꽃배달 시장 규모는 약 2,000억 원이며
산업 내 대표 브랜드가 없어 유통망을 갖춘
소수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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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배달 사업의 유통 구조는 꽃배달 콜센터 업체가
지역별 중개업체에 연락하여 지역 꽃집(화원)이
주문을 받는 구조다.
이 과정에서 화원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는
30% 정도로 크고, 소비자는 중개업체에서 올린
꽃 사진만 보고 주문을 하므로
만족도가 떨어진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여러
플로리스트 및 꽃 큐레이션 업체가 늘어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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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 상품 구입 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응답으로는 전체적으로
꽃의 종류(34.7%), 품질과가격(각 19.5%),
디자인(15.9%), 색상(9.7%)의
순으로 나타났다.
꽃집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2가지를 선택한 응답의 결과를 보면
가격(17.2%), 상품의 디자인(16.5%),
품질에 대한 신뢰(14.9%), 다양한 상품군(13.8%)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문점으로써의 꽃집으로 인식되는 것과
합리적인 가격을 구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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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산업은 경기침체,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소비가 감소했고 고품질 화훼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간시장 주도의 불합리한 유통구조와
경조사, 선물 중심의 화훼 소비는
생활용 화훼 소비를 감소시켰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생산·유통·소비 등 화훼생태계 구축을 통해
화훼산업을 성장산업으로 전환하고,
일상 속 꽃 소비 생활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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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경포트식화환의 상표권과 판매권을 확보할 수 없다면
큰 문제가 되므로 반드시 쟁취하여
One-테이블 One-플라워 캠페인 및 화환 산업을 선도한다.
비수기와 성수기의 매출 편차가 크고
생화의 짧은 보관기간으로 인한 매출 감소가 우려되므로
꽃배달 서비스와 모바일 O2O 플랫폼 구축으로
지속적인 판매를 보장한다.
또, 화환에 관련된 부정적 인식을 타파하고자
화환실명제로 꽃 재활용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정품화환 인증제를 도입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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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체된 생활용 화훼 시장을 부흥시키기 위해
화분으로 이루어진 화환을 판매함으로써
주 수익을 창출하며
온라인 배달 판매 및 플로리스트 교실
운영 등 화훼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들을
부가적으로 진행하면서 매출을 올린다.
가경포트식화환 창업비용은 얼마일까요. ?
소상공인진흥공단이 발행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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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결혼식, 개업식 등 각종 축하행사에
가경포트식화환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기정화식물, 관엽, 분재, 케익, 과일바구니, 꽃다발 등
다양한 상품들을 온라인.오프라인에 판매하면
좋을 듯 합니다.
창업아이템을 찾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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