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와 소비자가 미술작품을 감상, 공유, 소비할 수 있는
공간과, 휴식을 주는 아트카페 창업아이템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한 창업아이템 내용입니다.
■ 업종 : 서비스업
■ 창업형태 : 점포형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작품을 자주 접하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즉석에서 구매할 수 있는
부담없는 공간을 제공한다.
예술은 더 이상 여유의 상징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일부이다.
과거에는 예술이 부르주아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요즘은 미술, 음악 등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점차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국내 무명 작가들의 경우에는 여전히 자신의 작품을
노출시키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SNS가 활성화
되기 전에는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 자체가
더욱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인지도에 따른 편차가 매우 심했다.
따라서 신예작가들은 정작 자신의 작품을 대중과 공유하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도 적을 뿐더러, 그 만큼 소비자 역시
다양한 작품을 접하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루트를
만나기가 더욱 어려웠다.
■ 사업 특징
1. 신예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작품을 전시 및 판매
본 사업은 신예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미술작품에 대해
전시 및 판매하는 것을 주 서비스로 한다.
전시될 작품은 작품의 완성도나 컨셉, 상품성, 개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일정기준 심사를 통해 선별한다.
그럼으로써 소비자들이 다양한 작품을 새롭게 감상할 수 있게
되고, 마음에 드는 작품은 업주를 통한 대행판매로 즉석에서
구매할 수 있다.
2. 아트카페의 컨셉에 맞는 개성적인 음료 및 디저트 판매
아트카페의 컨셉에 걸맞게 개성적인 예쁜 컵과 접시 등을
이용해 커피 및 음료류와 디저트를 판매한다.
본 아이디어는 아트 카페라는 새로운 컨셉과 미술작품 전시라는
개성적인 강점을 가진 창업아이템이므로, 일반적인 카페에 비하여
분위기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3. 주문제작 연결 및 커뮤니티 서비스 제공
창업주가 아트카페를 통해 디자이너와 소비자간 연결을
도와주며, 디자이너 및 일반인들 간의 예술에 관한 소통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여기에 아트카페 전시 및 방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쌓인
디자이너와의 컨택망을 이용하여, 작품 주문제작이나
디자인작업 외주의뢰 등을 중개해 디자이너는 의뢰수익을,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실력있고 마음에 드는 작가의 작품을,
창업주는 중개수수료를 얻을 수 있다.
4. 계속 바뀌는 작품 전시 덕분에 카페 인테리어 변신 효과
도심 속 아트카페에서 미술 작품은 업주가 한번 구매하여
사용하는 인테리어가 아니라, 자신의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하기 위해 신예 작가들이 전시하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새로운 작품이 들어오거나 판매되었을 시에 매번 새 작품으로
변경될 수 있다.
예쁜 인테리어를 가진 카페는 흔하지만, 리모델링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인테리어 효과까지 줄 수 있는 다양한 작품과 소품들을
지속적으로 바꿀 수 있는 카페는 희소성이 있다.
5. 신예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부담 없는 가격에 구매
신예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작품을 알리고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어도, 공간과 기회의 부재로 어려운 생활을
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디자이너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전시, 판매까지 할 수 있는 공간이 지속적으로 마련된다는 것은
단순히 판매이익을 떠나서 작가의 이름을 알리고,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6. 주문제작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디자이너와 연결
조형물 같은 순수미술형 작품 외에도 작가의 디자인을
이용한 각종 생활상품류를 제작하여 인테리어로 전시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카페에서 주로 판매할 수 있는 아트텀블러, 아트머그컵,
아트노트 외에도 아트클러치, 아트편지지 등 무궁무진한
아이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 사업 분석
1. 사업 환경
국내 성인 한 명당 1년에 마시는 커피가 약 480잔이
넘는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한 사람이 하루에 거의 1.3잔을
마신다는 것이니 국내 소비자들의 커피사랑을 가히 짐작할만 하다.
그중에서도 국내 커피시장을 이끌고 있는 커피전문점의
2015년 기준 규모는 3조 5,000억 원에 이른다.
2009년 약 7,000억 원 규모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과 6년 만에 약 5배 크기로 커진 놀라운 성장을 한 것이다.
더구나 2016년에는 시장규모가 4조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어
커피공화국이라는 말이 이상하지 않다.
한편 국내 미술계는 애호가와 컬렉터 계층 저변이
너무 빈약하다는 약점이 있다. 상품가치만을 고려한 채
프리미엄급 컬렉터에 대해서만 관심이 높고,
신인작가 발굴에 소홀한 국내 미술시장을 살릴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많은 대중을 미술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신인 디자이너들이 대중 앞에 부담없이 나설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가벼운 마음으로
미술에 대한 가치소비를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
시켜주어야 한다.
2. 경쟁자 분석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미술관에서 전시실 옆에
카페를 같이 운영하거나, 인테리어의 일부로 미술작품을
활용하는 개인 카페들이 있다.
즉, 미술작품이 가진 예술적 가치와 카페라는 업종이
좋은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창업 아이템처럼 유기적으로 미술과 카페업종을 연결한
사례는 아직까지 찾아볼 수 없지만, 미술관, 카페 각각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디자이너와 소비자를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고자 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먼저 경쟁의 구도에 있는 업체는 미술 작품을 인테리어로
활용하는 예술형 카페이다. 이는 대부분 미술에 관심이 많거나
미술업계와 관련이 있는 창업주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카페 인테리어를 예술작품으로 꾸민 채 카페를 운영하는 경우이다.
매력적인 작품 전시와 차별적인 서비스로 일반 개인카페에 비해
단골 고객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3. 고객 분석
미술관이나 갤러리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경우
기존에는 미술작품의 감상과 구매가 특정 공간에서
특정 루트를 이용해야만 가능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부담스럽게 여겨졌다.
하지만 아트카페에서는 도심가에 위치해 자유롭게 매번
다양한 작품들을 둘러볼 수 있으며, 시간에 쫓기지 않고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며 천천히 감상의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을 경우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간단한 대행 절차를 거쳐 작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목적으로 간단하게 작품을 감상 및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4. 성장성 분석
국내 카페 시장의 규모는 포화 경쟁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국내 소비자들에게
카페는 친근하고 자연스러운 업종이며, 경제 불황에도
오히려 보상심리 때문에 소비 규모를 크게 줄이지
않는 상품이다.
창업주 입장에서도 짧은 준비기간에 저비용으로 창업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신규창업자들이 선택하는 업종이 카페이기도 한데,
최근에는 보다 경쟁력 있는 컨셉을 찾는 창업자들이 증가하면서
아트카페가 새롭게 각광받는 무난한 창업아이템으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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