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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우리나라 고유의 한복을 국내외
널리 전파하는 패션사업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한 창업아이템 내용입니다.
■ 업종 : 서비스업
■ 창업형태 : 점포형
한복은 더 이상 명절에만 입는 옷이 아닌
나를 표현하는 패션이다.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의복 한복은 유려한 곡선미와
단아한 색감 및 소재로 전 세계에서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복을 명절이나
특별한 날이 아니면 잘 입지 않는다.
현대인들이 한복을 평상시에 잘 입지 않는 이유는
크게, 한복의 디자인과 실용성을 문제로 볼 수 있다.
개량한복이라는 이름으로 불편함을 개선한 한복이
나온 적도 있지만,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읽지 못하여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그러나 디자인을 보다 실용성있게 바꾼 캐쥬얼 생활한복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캐쥬얼 생활한복을
패션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기존의 불편하고 고리타분한 한복이 아니라, 평상시 사복과
함께 매치해도 자연스럽고 멋진 패션 한복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 사업 특징
1. 캐쥬얼한 생활한복 판매 및 전통메이크업 서비스
캐주얼한 생활한복을 판매 및 대여하면서
사복과 매칭해도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캐주얼 생활한복 스타일을 제안한다.
이 사업이 안정되면 한복은 패션으로서
디자인적 가치와 실용적인 편리함까지 충족시키는
독보적인 의상이 될 것이다.
또한 한복은 저고리, 치마, 원피스형, 조끼형,
두루마기형 외투 등 부분별로 구매가 가능하며
각기 다른 의상에 코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에 맞는 메이크업 서비스도 제공하여
서비스의 폭을 넓힐 수 있다
2. 기존에 없던 캐쥬얼 생활한복 전문 서비스
최근에는 젊은 디자이너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반 패션과 함께 코디해도 손색이 없는
캐쥬얼 생활한복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이처럼 인기가 높아지는
캐쥬얼 생활한복을 전문으로 판매한다.
3. 한류에 힘을 더하는 새로운 가치 창출
유행에 민감하고 이슈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
한국인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용해 전통의상의
세련화와 유행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애국심과 자부심을 일깨우는 포지셔닝을
구축할 수 있다.
최근 한류의 힘을 타고 한복에 관심을 가지는
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한 번의 체험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용성과 디자인을 갖춘 생활한복 체험을 통해
구매하고 싶은 아이템으로 승화시킨다면
생활한복의 대중화와 더불어 수익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캐쥬얼 한복악세사리 제작 개발
기존의 전통 악세사리에서 벗어나서,
캐쥬얼 생활한복에 어울리게 리뉴얼된
디자인의 한복악세사리를 개발할 수 있다.
전통적인 저고리 핀, 머리 비녀 외에도
머리빗, 가방, 구두, 팔찌 등 캐쥬얼 한복과
어울리는 악세사리 제작 등 새로운 제품군을
넓힐 수 있다.
5. 제품이 아닌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는 가치지향적 컨셉
생활한복은 단순한 의류에서 벗어나 특별한
개성을 녹여내는 하나의 패션이 될 수 있다.
여기에 생활한복을 입고 떠나는 여행,
생활한복을 입고 경험하는 일상 속 새로운
즐거움을 통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수 있다.
■ 사업 분석
1. 상업 환경
나를 표현하는 패션으로 자리잡으면서 한복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본 아이템은 생활한복을 평상시에 2030세대가
입을 수 있는 캐주얼 패션으로 포지셔닝한 것이다.
소재부터 재단, 디자인과 색감까지 평상복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편안할 뿐 아니라 사복과 함께
코디해도 전혀 어색함이 없다.
아직까지는 한복을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만 입는다는
인식이 남아있지만, 이제 생활한복은 우리에게
패션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요즘 생활한복을 입고 SNS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이
여대생 사이에서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기존에는 한복을 입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은
낯선 일처럼 여겨졌으나, 요즘은 세련되고
다양한 디자인의 생활한복의 등장으로 일상에서의
생활한복 착용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 경쟁자 분석
한복판매점이나 패션업체와의 경쟁이 예상된다.
오랜 시간 운영해 노하우를 가진 유명 한복 브랜드의 경우
본사에서 전문 디자이너와 제품 제작방식을 보유하고 있어
전문적으로 운영된다.
때문에 맞춤한복에 대한 경력을 가진 기존 한복점과
전문성 면에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3. 고객 분석
고객에게 어울리는 생활한복을 추천하고 이에 맞는
메이크업 및 소품을 코디하는 서비스가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소비자들에게도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상대적으로 생활한복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중장년층 소비자를 겨냥해 기념일용 생활한복 대여 및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여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상황에 따른 생활한복(상견례, 결혼식, 장례식,
명절 등)을 추천하고 소품 대여와 메이크업, 헤어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등 중장년층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4. 성장성 분석
한류의 영향으로 인한 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글로벌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 될 수 있다.
또한 유난히 패션과 뷰티, 유행에 민감하며
높은 인터넷 & SNS 활용률을 보이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아이템으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2030세대 소비자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은
바로 SNS를 활용해 유행을 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세운다면 본 아이템은 성공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5. 리스크 분석
생활한복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부족하다는
약점이 있다. 또한 아직은 생활한복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이 낮기 때문에 고객층을
끌어오는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고 고객층이
트렌드에 민감한 2030세대로 한정되기 쉽다.
그렇기에 중장년층을 사로잡을 수 있는 디자인과
특별한 서비스를 꾸준히 연구하고, 단체복이나
가족단위 판매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6. 수익성
단체복, 관광상품, 기념품, 선물용, 대여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발전시킬 수 있다.
보통 전통한복은 1인당 한 벌씩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생활한복은 기성복처럼 여러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 수익성 창출에
유리하다.
또한 새로운 경험과 추억이라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캐쥬얼한 전통 메이크업(헤어포함)서비스를
통해 부가 수익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다.
■ 생활한복 판매 대여 및 메이크업 서비스 전문점 창업비용
■ 성공 도우미
패션은 변화하는 산업이다.
지속적인 디자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개념의
생활한복 제품군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생활한복 악세서리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해 영역을 확장시켜야 한다.
창업 아이템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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