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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ㅣ창업교육

한의원과 한방차 카페 복합 공간 창업 비용은 얼마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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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게 전문적인 한방차를 

경험할 수 있는 한의원과 한방차 카페 복합공간 창업입니다.


■ 업종 : 한의원 / 음료판매

■ 창업형태 : 점포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2018년 창업트렌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으로, 

하루에 1잔 이상 마시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또한 

2011년 1조 6,855억 원에서 

2015년 2조 3,291억 원으로 급격히 증가했는데, 


이는 국내의 주요 경제 인구가 건강한 생활을 

지향하기 시작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방을 아예 넣지 않은 커피전문점 등  웰빙을 표방한 

카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 단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미지만을 소비하는 

카페인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의·약학에 관련된 실제 전문가의 도움으로, 

신체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한방차 문화가 

호기심을 사고 있다. 


한의원과 카페의 신규 증설보다는 현존하는 한의원 내에 

카페를 연계하는 시스템으로, 건강 카페에서 고객들은 

도심 속의 휴식을 경험하고 효능이 검증된 한방차를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식후 카페 문화가 자리 잡은 현대 한국 사회에서

건강을 갖춘 카페 메뉴를 찾기란 쉽지 않다. 


카페 메뉴는 카페인이나 당류 둘 중 하나를 과도하게 

함유해 자칫 건강을 해치기 쉬운데, 






한의원과 한방차 카페 복합 공간에서는 한의사의 

도움으로 전문적인 처방이 이루어진 한방차를 마시며 

건강과 휴식 시간 모두를 얻을 수 있다. 





세계화 시대가 도래 하면서 우리나라 또한 

고유문화를 드러내기 좋은 여행 장소가 되었다. 


하지만 다양하고 전문화된 카페들 속에서 우리나라만의 

고유성을 드러낸 카페는 다소 부족한 상황이다. 


여행자에게 한의학이라는 동양 의학을 카페 환경으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관광 시장 속에서 

참신한 코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인기 직종이 된 바리스타 역시 한방 분야와 결합하여 

새로운 직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한의학과 식품 영양적 연구를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교육 기반을 다져 한방 바리스타를 

육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새로운 직업 양성의 

토대를 마련해 개별적인 수익 모델의 생산으로 연계될 수 있다.










2015년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추이를 살펴보면 

2조 3,291억원으로 2011년 1조 6,855억원의 규모에서 

약 7,000억 원 가량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커피 판매 시장 규모 역시 2016년 기준 커피전문점의 

규모가 4조원으로 2014년도의 2조 6,000억 대비 

1조 4,000억원 증가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강기능식품과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 시장이 

확장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리안티 카페'를 컨셉으로 출발한 

프랜차이즈 카페 ’오가다‘와 

소규모 프랜차이즈 카페 ’아임티‘ 등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외의 기존 한방카페의 경우에는 단지 음료를 판다는 

점과 고객이 메뉴판에서 직접 선정해서 주문해야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한의사의 전문성이나 건강한 공간 제공 및 활용을 

주축으로 하는 본 사업과 비교했을 때 한방카페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다소 미비한 점이 많아, 

본 사업이 확장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2017년 한국 이데일리에서 조사한 카페 

이용자 실태 현황에 따르면 카페 이용자의 절반 

이상(56%)이 여성임을 알 수 있다. 


그중에서도 30대의 비중이 21%로 크게 차지하는데, 

30대 여성의 건강 실태나 기타 생활 습관 등을 

분석한 후 이에 따라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구상해 전문가의 개입이 이루어진 건강관리 

카페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7년도 3분기 말 기준 프랜차이즈 업계 

다점포율 변화 도표에 따르면 편의점과 도시락 등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업계들의 부진 속에서도 힐링 

카페 및 디저트·카페 프랜차이즈 업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의 ‘Self-Gifting’ 문화 흐름과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현황에서도 

2011년 이후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보여 

전망이 매우 밝음을 알 수 있다.











한의사라는 전문 직종 중심의 창업이므로 

일반인들의 창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카페 사업의 특성상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사업 전개에 유리한데, 

이에는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다. 


전문성을 살린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의 

의료정책으로 인한 규제를 피할 수 없어 메뉴 연구 

개발에 갖은 투자가 필요하다.






본 사업은 최근 고객들의 웰빙 선호 동향을 따라 

소비 기반이 보장된 카페라는 창업 체계를 연계한 

사업이기 때문에 초기 브랜드 이미지 구축시 

전문성과 기호 식품으로서의 선호성을 확보한다면 

안정감 있게 점차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외에도 한방 바리스타라는 새로운 직종을 전문화할 수 있어 

교육 기관으로서의 입지로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한의원과 한방차 카페 복합 공간 창업 비용은 얼마일까요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한 내용입니다.

















① 섬세한 고객에 대한 배려      

   단순한 음료가 아닌 고객 개인 특성화 음료 제작 


한방차를 마시고 직접 건강에 대한 변화를 

   체험하는 서비스 제공 


③ 고객층의 데이터화를 통해 정기배달서비스 연계

   

④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작 교실 운영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허가 등을 

   면밀히 분석해 사업자 등록 


일반인의 창업인 경우 정확한 교육을 

   우선시 할 것





창업아이템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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