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낙과를 활용함으로써 저렴한 가격과
영양력 모두를 확보한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전문점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2018년 창업트렌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업종 : 판매업/기호품
■ 창업형태 : 점포형/상품기반
카페 시장 규모는 날로 확대되고 있으며
음료의 고급화가 이루어지는 최신 트렌드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음료와 차별성을 두면서 기존 카페 고객들이
부담 없이 유입될 수 있는 전략을 펼쳐야 한다.
카페 음료의 경우 건강 증진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당류 및 카페인 보충에 치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일을 활용할 경우 8천원 이상의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데, 현대인의 수입과 건강 상태를
고려했을때 더 저렴하면서도 근본적인 영양 보충
메뉴가 필요하다.
본 사업은 우유와 낙과 과일을 이용해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를 제작해,
영양보충식품 및 건강 식단으로 판매하는
전문점을 제안한다.
제철 낙과를 수급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가벼운 식사대용품으로 홍보하여 과일주스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향후 다양한 과일 식품 판매점으로
성장시킨다.
거래처에서 공급되는 낙과를 사계절 동안
냉동 및 보관함으로써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의
특징인 과일의 시기 제한성을 극복할 수 있다.
이는 제철이 아닌 기간의 생과일이 가지는 높은 단가
및 불만족스러운 당도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고객층의 기호를 맞출 수 있는 동시에 비타민 섭취 등
영양 보충에의 이점 또한 가져 데일리(Daily) 식품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다.
후르츠 밀크(과일우유) 매장을 확대하고 규모를 대형화 하면서
고객의 접근성을 높인 후, 원재료 수급 및 보관을
시스템화 하는 동시에 고객층의 니즈에 대해 파악한다.
해당 상품이 식단의 일부로 자리 잡은 고객층에게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적절한 영양 설계까지 더불어
주간 혹은 월간 단위로 메뉴를 계획한 후 정기배송 등을
통해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할 수 있다.
커피 등 기호 식품으로써 자리한 카페 음료 중
건강성을 갖추고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음료는 많지 않다.
식사 시간을 마련하기 어려운 직장인이나
매 식사를 씹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고객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지난해 국내 음료 상품 전체 소매 시장 규모는
3조4,246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감소했다.
커피 및 주스 전문점 등에서의 신선성과
상대적으로 낮은 가공도를 가진 대체재 확대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커피 전문점 수가 2007년 7,000억원에서
작년 3조 5,000억원으로 6년만에 5배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러한 커피 시장 내의 고도화되는 경쟁 속에서
차별화 아이템으로서의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전문점
시장은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유통판매점과 소매점에서의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현황을 살펴보면 쥬씨사의 논산 딸기와 바나나를 갈지
않고 넣은 우유 음료인 ‘퐁당 우유’와,
CU 편의점의 코코넛 밀크 등이 있다.
재료의 질에서 차이가 나거나 원유의 함유량이
절반 이하 혹은 아예 들어가지 않는 제품의 비중이
81.7% 정도여서 가격적 측면을 제외하고는
본 사업의 경쟁 시장으로서는 경쟁력이 낮은 편이다.
주요 타겟을 건강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 층으로
맞추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에는 음료 구매가 빈번한 시간대인
아침, 점심, 저녁에 시간대별로 제품 포장을
다양하게 시도해 판매 활성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나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고객층에게는
적은 당류로 큰 포만감을 줄 수 있도록 영양 분석 관리를
통해 메뉴를 기획하고, 건강한 식사로서의 가능성을
호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 음료 시장 규모는 소비 고객층이 보장되어있어
다소 성숙하고 탄탄한 매출을 자랑하는 대형 시장이다.
또한 과일 우유처럼 재료의 신선도를
그대로 활용한 음료인 착즙주스는
2013년 196억원에서 2015년 274억 원으로
지속적인 고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황으로 판단하건데, 음료 시장 내의
소비자 니즈 및 트렌드가 보다 건강하고
우수한 제품에 대한 선호로 이어지는 추세로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역시 충분한 성장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전문점은
사업 초기 메뉴의 가격적 측면에서
커피 가격보다 높아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다.
또한 건강적 측면을 부각하는 디저트 음료 사업이므로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도를 얻어 매출을 올릴 때까지
일정한 시일이 걸린다.
이외에도 이미 시장 입지력이 좋은
프랜차이즈 사에서의 후르츠 밀크 출시 시,
경쟁 구도가 발생해 수익적 측면에서의
불안정성이 초래될 수 있다.
본 사업은 ‘낙과’를 활용해 음료를 제조한다는
측면에서 원가 절감을 유도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판매 속도가 빠를 경우 싼 가격에서 입고 빈도를
높일 수 있어 같은 낙과여도 일반 과일 상품과
다를 바 없는 신선하고 좋은 상태의 과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는 후에 낙과 소매 판매에 있어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어
낙과 소매 판매의 수익성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전문점 창업 비용은 얼마일까요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한 내용입니다.
① 신뢰도가 높은 낙과 과일을 거래할 수 있는 구매처 확보
② 건강적 측면을 부각하기 위한 정확한 영양분석 및 레시피 설계
③ 상품 패키지 디자인 강화를 통해 후르츠 밀크(과일 우유)
이미지의 고급화
창업자가 매장에서 직접적으로 생산한 물품을
판매하는 경우 즉석제조가공업 인증을 받아야 한다.
창업아이템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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