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ㅣ창업교육

3D 캐리커쳐 제작 창업 비용은 ?

반응형


선물받는 사람이 주인공이 되는 

맞춤형 3D 캐리커쳐 제작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한 창업아이템 내용입니다.


■ 업종 : 서비스업

■ 창업형태 : 비점포



세상에 특별한 선물을 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겠지만 

그중에서도 선물 받는 주인공을 형상화한 조형물만큼 

큰 의미와 특별함을 담은 선물은 드물 것이다. 

가족 및 친구, 커플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선물이 

될 수 있고 오랫 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해마다 졸업, 입학, 송년회 등 많은 기념행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3D 캐리커쳐 제품은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3D 프린터 산업의 

확산으로 도면을 그려서 쉽게 제작할 수 있어 더욱 

많은 보급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사람들에게 감동과 기쁨을 줄 수 있고, 또한 사람이 

아닌 다양한 캐릭터로도 제작 할 수 있어 다양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점토로 제작한 3D 캐리커쳐를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판매하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받는 사람을 모델로 한 3D캐리커쳐로 

기념용, 선물용 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사람이 아닌 2D 캐릭터의 제작에도 이용되어 

피규어로서의 판매도 가능하다. 

또한, 국내 키덜트 시장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캐릭터의 

수요가 기대된다.





■ 사업 특징


1. 개인이 원하는 특별한 선물 


 아이디어는 무독성 점토를 이용하여 

캐리커쳐 3D 형상을 만들어준다. 

조각된 형상의 얼굴이나 머리카락 등에 

립글로스 등으로 채색을 하며 소품과 의상 등 

개인이 원하는 조각으로 만들어준다. 

이러한 제품은 재미있는 기념품이나 특별한 선물이 

될 수 있고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맞춤형으로 제작된 3D 캐리커쳐 


고객들에게는 맞춤형으로 제작된 3D 캐리커쳐를 

제작해 만족시킬 수 있고 판매자는 작품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전국적으로 판매가 가능하다. 

서서히 입소문이 나면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개인화된 

3D 캐리커쳐를 제공 할 수 있다. 

보편화된 3D 프린터를 이용해 작업을 진행할 경우 

형상 작업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작품을 받은 고객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3. 같은 종류의 3D 캐리커처를 2개 이상 제작 


기존의 경쟁업체는 점토(클레이)만을 이용해 

고가로 판매를 하고 2개 이상의 같은 캐리커쳐 

제작이 불가능하다.(양산제품이 아니기 때문) 


창업주는 3D스캐너와 3D프린터를 이용한 역설계를 

통해서도 제작이 가능하여 필요시 2개 이상의 제품도 

정확히 만들 수 있고 대량 판매시 할인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


4. 정기 교육사업 확장 


단순히 제품만을 판매하는 경쟁사와 달리 

작업 공방에서 점토 캐리커쳐 제작

점토를 이용한 3D 캐리커쳐 제작 교육 등을 한다면 

더욱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지역주민센터문화센터 등과 연계하여 

정기적인 교육활동을 추진한다면 많은 수요를 창출하며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5. 다양한 서비스나 품목을 구성하여 제품을 함께 판매 


본 창업아이템의 주이용 고객은 기념 및 선물을 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캐릭터에 관심이 많은 키덜트, 캐릭터 

상품화를 하고자 하는 기업 등이다. 

단순히 개인 맞춤형 3D 캐리커쳐 제작만을 주요 아이템으로 

취급한다면 경쟁이 치열해져 소비자의 제품 구매가 어렵게 된다. 

따라서, 창업주는 마케팅을 시행할 때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나 품목을 구성하여 

관련제품을 함께 판매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 

더욱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6. 키워드 광고블로그 마케팅으로 컨텐츠를 제작


온라인 페이지 상에서 작업한 결과물들과 

제작 상품들을 보여줌으로서 직접적인 홍보를 할 수 있다. 

자체 제작품(캐릭터)은 쇼핑몰에 게시하고 소개하여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인터넷 키워드 광고 및 블로그 마케팅 등으로 컨텐츠를 

제작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증대시키는 것도 수익에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작 과정을 재미있게 동영상으로 제작유튜브 및 

동영상 채널에 홍보한다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 3D 캐리커처에 대한 교육과 병행으로 지속성 추구 


고객이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자체 제작 

캐릭터 상품을 늘리는 것도 좋다. 

또한 내 얼굴형 캐리커처 만들기 행사를 개최하거나 

점토를 통한 3D 캐리커쳐에 대한 교육을 공방에서 

진행한다면 관심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 사업 분석


1. 사업 환경


캐릭터 시장에서 키덜트 대상 캐릭터 피규어 마케팅

강화될 것으로 보여, 키덜트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콘텐츠진흥원의 캐릭터 시장 규모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7조 2,000억 원이던 국내 매출액은 

2014년 9조 1천억 원을 기록하여 무려 20%대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5년에는 9조 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수출액 역시 '11년 3억 9,000만 달러에서 

'14년 4억 9,000만 달러까지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15년에는 5억 5,000만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인 가구, 개인문화 등에 따른 국내 키덜트 시장 규모의 

성장에 따라 기업에서 마케팅으로 캐릭터를 활용하고, 

각종 생활용품으로 캐릭터 이미지를 제작하여 꾸준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이에 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서도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등에서도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하고 사용함에 따라 3D 캐리커처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경쟁자 분석

시장의 특성상, 캐릭터를 제작하는 업체들도 
잠재적인 경쟁자가 될 수 있다. 
같은 업종의 업체로 먼저 이삭통상을 들 수 있다. 
이삭통상은 사진과 닮은 얼굴을 만들어 정해져 있는 
신체와 결합하여 제공한다. 

특별한 기념품이나 선물, 인기기념품 등으로 제공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피규어 제작에 필요한 사진을 
준비해서 바디를 선택하고 주문서를 작성해 결제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주문 확인 후 제작해 배송해주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3. 고객 분석

1인가구에서 다인가구까지 다양한 세대구성원들에게
가족간의 장식.소장용이나 기념용, 선물용으로 많이
사용될 수 있다.

고객층은 개인과 키덜트, 기업과 공공기관, 
판촉물 업체 등 다양하다. 
가족 간 경조사(입학, 졸업, 결혼, 개업, 돌잔치 등)선물
부모님 선물, 커플의 기념일 선물, 각종 기념일 등 
다양하게 사용 될 수 있다. 
또한 현재 키덜트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데, 
이들은 다양한 캐릭터들에 대한 수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있어 캐릭터를 3D 형상으로 한 
피규어 방식의 제품은 충분한 구매 대상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 내에서도 기업의 다양한 기념일에 따른 
캐릭터 제작을 통해 사용할 수도 있으며, 직원 선물, 
공로패, 시상품이나 트로피 등으로도 사용이 용이하여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성장성 분석

국내 캐릭터 시장 규모는 10조 원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특히 키덜트 시장의 성장으로 캐릭터 피규어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

캐릭터 시장에서는 대부분 2D 캐릭터가 많지만 
3D 캐릭터의 시장도 점차 커져가고 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도 다양한 경쟁자가 사업을 
수행하고 있어, 국내 시장으로의 진입 및 정착이 
원활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념용, 소장용, 장식용, 캐릭터 판매용, 
판촉용 등으로 이용하여 다양한 개인, 기업, 단체, 
판촉업체 등으로 넓게 고객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기념할만한 이벤트를 하거나 선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생길 것으로 보인다. 
자체 제작을 하거나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제작할 수 있으며, 
작업을 하여 관련 포트폴리오가 많이 확보되면, 
더욱 많은 판매 및 납품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5. 리스크 분석

초기 사업 수행시 점토 작업 및 채색 등의 작업이 
숙련되지 않으면 만족할 만큼의 제품이 나오지 않아 
재작업을 하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사람의 작업이므로 여러 주문이 있을 경우, 
배송까지 기간이 늦어질 수 있다. 
또한 주문이 밀려들어올 경우, 작업 인원을 추가로 
충원하지 않으면 추가적인 주문을 받기 어렵다. 
주문량과 작업량의 상황을 확인하여 작업시간을 확보하고 
소비자 배달 시간을 준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초기 사업시에는 작업 포트폴리오가 거의 없어 
소비자의 주문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몇 개의 샘플을 만들어 제시하면서 서비스의 
신뢰성을 확보해나가야 한다.

6. 수익성

캐리커처 제작으로 판매한 매출에서 
구입한 원가의 차액으로 수익화 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고객과 서비스에 따라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수익이 가능한 항목으로는 고가와 중가의 맞춤형 
점토 캐리커처, 일반형 자체 개발 캐리커처 판매, 
작업 공방을 이용한 3D 캐리커처 제작 교육사업 등이 있다.


■ 3D 캐리커쳐 제작 창업 비용





■ 성공 도우미

특별한 기념이 될 수 있는 선물로 
예술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맞춤화된 캐리커쳐를 만들어 판매하고 
예술적 성취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다. 

특히, 선물용·기념용·소장용으로 많이 쓰일 것이다. 
또한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지역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창업 아이템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