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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ㅣ창업교육

DIY 친환경 제품 공방 & 친환경 유기농 재료 레스토랑 창업비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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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세제를 직접 만들고, 구매할 수 있는 공방과 

친환경 유기농 재료로 만든 음식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한 창업아이템 내용입니다.


■ 업종 : 판매업

■ 창업형태 : 점포형





얼마 전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인해 생활 속 

화학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극도로 

증가하고 있다. 

화학 제품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과거 존슨앤존스의 타이레놀 사건부터, 

제습기 살균제 사건까지, 편리함과 수익 확대를 

위하여 개발되고 활성화되었던 화학 제품들이 

이제는 우리 삶을 공격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따라 조금 느리고 불편하지만 천연 재료를 활용한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화학제품의 소비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친환경 

세제를 직접 체험하고 판매할 수 있는 일종의 공방을 

제안하고자 한다.







■ 사업 특징


1.  스토리텔링 강화로 차별화된 매장 컨셉 이미지 강화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통한 DIY 친환경 제품의 장점과 

매장 아이템의 친환경 원부자재를 그래픽과 함께 

스토리텔링으로 소개한다. 

예를 들어 더바디샵의 사례와 같이 본 매장도 단순 제품 

판매나 친환경 음식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건강과 자연을 위한 고민과 다양한 시도를 하는 의식있는 

매장이라는 지속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2. 친환경 유기농 재료를 활용한 레스토랑 운영 


건강하고 깨끗한 제품을 직접 체험하게 한 후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대중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향후에도 깨끗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는 지속될 것이다. 

또한 천연 유기농 식사 메뉴 판매로 기존 천연 제품 

체험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3. 친환경 유기농제품 DIY 프로그램(공방 컨셉)


천연 제품만을 거래해서 화학제품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줄 수 있다. 여기에 고객이 제품 제작에 

직접 참여해 아이 혹은 지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컨텐츠를 제공한다. 고객이 직접 원하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4. 주 단위로 '오늘의 새로운 메뉴' 운영 


적은 메뉴로 인해 고객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주 단위로 '오늘의 새로운 메뉴'를 운영한다. 

기존에 판매되지 않는 제품으로 구성, 주 단위로 

새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해당 메뉴는 매주 새로운 

음식을 선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잦은 메뉴 검증을 

통해 매번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부담도 있을 수 있다.




5. 착즙 주스 판매를 통한 친환경 주스 전문점 역할 수행 


음식 뿐 아니라 국내 유명한 착즙 주스를 리테일로 

공급받아 판매한다. 가로수길 배드파머스, 머시주스, 

에너지 키친 등 서울/전국권 유명 브랜드 공장 설립 

및 제조/판매 중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판매를 통해 추가 매출 및 단순 내점 고객의 

추가 판매로 활성화할 수 있다.







■ 사업 분석


1. 사업 환경


친환경 식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산세로자연인영농조합은 2016년 서울 초/중/고 

식자재 공급 계약을 따내 연간 1백억 원 규모의 

천연, 유기농 식자재를 납품할 예정이다. 


이처럼 비용과 효율 중심의 저가재료가 중심인 

단체 급식에서도 천연 유기농 제품에 대한 니즈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본 아이디어 진행 역시 특별한 생산 시설 등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이 창업하기에 

용이할 것이다.


2. 경쟁자 분석


친환경 주방세제, 디퓨져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이 

이미 시중에 제작, 유통 중이다. 

이 제품들은 대량 생산되어 대부분 중저가 제품으로 

일반 마트, 온라인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는 넬리베이킹소다를 바탕으로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 다양한 제품 제작/판매 중이다. 

평균 단가 100g당 1천 원 수준(온라인 최저가 기준), 

1.5kg 이상, 가루형 세제로 구성하고 있다. 

또 다른 업체는 베지터블세탁세제를 제작 판매중이다. 

대용량 세탁 세제로 4L에 1.5만 원 수준(온라인 최저가 기준)이다. 






3. 고객 분석


주부는 가정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세정제 

구입 욕구가 높은 고객층이다. 

또한 보습제 등 일상적인 화학제품인 화장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여성 고객층과 민감한 피부를 

가진 아이를 돌봐야 하는 엄마 혹은 자녀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원하는 엄마들도 본 사업에 큰 관심을 

가질 것이다. 

최근에 유행하는 천연 유기농 재료 기반의 식사는 

많은 대중들이 선호하는 트렌드로서 남녀노소 

다양한 대중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4. 성장성 분석


친환경은 자연 보호를 넘어 개개인의 건강과 보다 

나은 삶에 대한 동의어로 사용 되고 있을 정도다. 

친환경 제품은 이러한 추세 속에서 전반적인 제품 

선정과 차별화의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보다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와 구매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5. 리스크 분석


생산량이 많은 제조업에 비해 생산 단가는 

높을 수밖에 없다. 가격 경쟁력에 따른 일부 

제품 판매 부진은 있을 수 있지만 오일, 보습제 등 

보다 전문적인 고가 제품에 있어서는 충분한 경쟁력과 

제품 차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6. 수익성


월매출 20백만, 영업이익 11백만 예상


아이템주방 세제, 세정제 등 제조/납품되는 

친환경 세제를 판매하는 것이다. 

소량 패키지로 온라인에서 판매하면서 1인 가구도 

손쉽게 구매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하루 최소 판매 수량은 30개를 목표로 한다. 


강좌는 1일 4강좌, 최대 40명 목표로 운영 

1인 기준 단가 1.5만 원, 

단 50% 참여율 기준으로 책정한다. 


평균 단가 9천 원 수준으로 구성, 

커뮤니티 인원 및 기타 고객 내점/구매 유도하고 

패키지 업그레이드 및 착즙주스도 판매한다.












■ DIY 친환경 제품 공방 & 친환경 유기농 재료 레스토랑 창업비용








■ 성공 도우미


향후 유기농 식당 기능을 강화하여 카페 & 베이커리

유기농 제품 판매 등 카테고리 및 범위를 확대한다.


서울 광화문Dr Robin과 같은 유기농 카페 

기능으로 강화할 수 있고 베이커리 및 면 요리 

등을 혼합하여 다양한 컨셉의 요리 제공도 

가능(이태리 음식 등)하다. 


자신의 건강을 위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안의 당위성 확보할 수 있다.




창업 아이템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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