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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ㅣ창업교육

노인전문 편의점 창업 비용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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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전문 생활용품을 제공함에 있어 기능성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전문 편의점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한 창업아이템 내용입니다.


■ 업종 : 서비스업

■ 창업형태 : 점포

■ 발굴지역(업체명) : 일본(세븐일레븐





현대에는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해 

핵가족화 현상이 두드러 지면서, 

부모부양이라는 전통적 사회 관념을 

선호하지 않게 되었다. 


이는 노인 가구독거 노인이 증가하는 

현실로 나타나게 되 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노인대상 서비스 및 상품들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현재 실버산업의 경우 산업전반에 대한 영향력 

및 소비규모는 증가하였으나 노인과 직접적인 

연관 산업의 경우, 금융, 요양(보건의료 등), 

여가 산업에 치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노인 특성상 일반인의 소비와 다르게 전문적인 

생활용품과 생활밀착형 관리를 받아야하나 

실버산업의 경우 한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에 노인을 대상으로 독립생활을 추구하는 

특성을 배려한 상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여 

시장을 선도하고자 노인전문 편의점을 제안한다. 


노인전문 편의점은 전국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편의점을 기반으로 노인 생활 밀착형 소비재 

판매를 통해 접근 편리성 및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여 편익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 사업 특징


1. 노인전문 생활용품 판매


상품으로는 첫째, 노인대상 주름개선 및 완화를 위한 

노화방지 화장품, 신진대사 감소 및 노폐물 등 문제로 

인한 체취 방지용 화장품 및 향수, 피부건조로 인한 

가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피부 건조 및 가려움 개선 

화장품 등의 미용용품을 들 수 있다. 


둘째, 노인의 활동특성을 기반으로 신체적으로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이 판매되어야 하며 

기존 의료 보조용품 등을 우선 입점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노인 건강과 관련된 의료보조용품, 

개인별 건강기능 저하에 따른 기능저하 예방용품

여행 및 생활 밀착형 여가용품 등이다.






2. 노인(부모) Care 서비스 지원


주거환경에서 노인들에게 보수 및 개선이 어려운 

주방 관련 용품교체, 화장실 미끄럼 방지용품 점검

목욕시설 점검, 상수도 배관 교체 서비스 및 전기용품 

관련 형광등 교체 서비스를 지원 한다. 


또한 노인들에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단기간 병원에 입원하지 않아도 되나 관리가 필요한 장애 등

신체적 장애로 일상생활의 활동이 불편한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요원이 방문하여 노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생활용품 제공 및 편익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로 

취사(식사 제공.도시락 등), 시장보기, 청소, 생활필수품 구매, 

샤워도움 등의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보다 세심하게 

케어 할 수 있다.


3. 노인 대상 마케팅, 이벤트 진행


노인에게 부정적 이미지(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보다는 

노인이 현 사회에서 주어지는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있어서 보다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수 있다. 


또한 노년기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형성한다는 점을 주요 광고 이미지로 반영한다. 


이에 노인 편의점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설 필요가 있다. 오프라인에 익숙한 노인들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전단지 홍보로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노인 대상으로 홍보할 경우 글씨체 및 크기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활용해 부양가족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요소로 

사용될 수 있다. 





■ 사업 분석


1. 사업 환경


노인 가계의 자산구조를 살펴보면, 60~64세에 총 자산이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총 자산 규모는 

점차 축소되나 부채도 감소함에 따라 자산은 다소 

양호한 수준이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가구원 수 축소로 거주주택의 면적은 

점차 축소되고 있으며, 자가 거주율도 60대 후반을 

기점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난다. 


노인을 위한 상품 시장은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이는데 2020년 고령친화 산업 중 

화장품산업(1.5% → 2.1%)의 비중이 2010년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10년 고령친화 의료기기산업의 시장규모는 

1조 903억 원에서, 2020년에는 1조 6,975 억 원으로 

연평균성장률(CAGR)이 4.5%(모태산업은 3.9%)로 전망된다. 


식품 산업분야도 2010년 고령친화 식품산업의 시장규모는 

4 조 8,990억 원에서, 2020년에는 16조 5,810억 원으로 

연평균성장률(CAGR)이 13.0%(모태산업은 8.9%)로 

전망할 수 있다.


2. 경쟁자 분석


경쟁자는 기존 편의점노인 시설로 나눌 수 있다.


현재 편의점의 양적 성장으로 점포당 인구 수, 

고객 수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수준은 

비슷하게 유지하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 편의점의 소비계층과 소비형태가 변화됨에 따라, 

편의점 업체들은 보다 세분화된 출점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주택가에서는 생활밀착형 점포로써 1차 상품(농·수산물) 

구색을 강화한 슈퍼마켓 형태의 편의점을 출점하고, 

도심지에서는 까페형, 베이커리형 등의 새로운 컨셉의 

편의점을 출점하고 있다. 




현재 편의점은 ‘드라이브 스루’,‘약국 병설형’, ’숍인숍’ 

형태의 특화 점포도 확대 중이다. 


노인 편의시설은 국내 고령 계층의 빠른 증가와 더불어 

노인 주거시설인 실버타운 등에 대한 니즈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시설 형태도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현재 국내 노인복지 관련 시설은 약 7만여 개에 달하는데, 

이 중 노인주거 관련시설은 약 416개 수준에 그친다. 


노인복지 관련시설은 주로 주거, 의료, 여가시설, 방문서비스 

등이 있으며, 이중 노인주거 관련시설은 양로시설

노인 공동생활가정, 노인 복지주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고객 분석


65세 이상 노인세대는 최근 학력상승, 

소득과 소비수준의 상승, 자산의 증가, 

자기실현 욕구의 표출 등 고령자의 생활상을 

일률적으로 규정하기 어렵게 되어 

다양화와 개성화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노인 인구는 2014년 기준으로 노인 중 

도시지역 거주자의 비중이 76.6%인데 

이는 1994년의 56.4%, 2004년의 67.9% 에 비하여 

월등히 증가한 규모를 보이고 있다.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거주 지역 구성의 변화는 

노년기의 경제활동의 기회나 거주형태의 변화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노인 중 노인 소득 3 분위 가구에 해당하는 

독거노인 10.9%, 노인부부 28.0%, 자녀동거 13.2%, 

기타 29.9% 와 노인 소득 4분위 가구독거노인 4.8%, 

노인부부 21.5%, 자녀동거 28.7%, 기타 21.7%가 

주요 고객층을 이룰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4. 성장성 분석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2030년에는 인구 3명당 1명이 60세 이상 

고령자가 될 전망이며 


이와 함께 국내 국민소득수준의 향상과 

부모부양이 개인적 의무라는 인식에서 

노후 생계에 대한 책임을 가족과 정부·사회의 

공동 몫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노인의 경우 자생적 경제력의 바탕으로 

가치가 있는 삶 및 개인을 위한 삶을 영유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증대되고 있어 독립적인 삶을 

준비하는 노인의 인구는 더 늘어날 것이다. 


기존 선진국가의 사례에서와 같이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라 필연적으로 노년층을 상대로한 

실버산업은 안정적으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제안하는 노인 편의점은 노인의 다양해진 

욕구충족과 함께 그들만의 상품 및 제품을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며 


또한 노인의 신체적 특성인 이동제한성 및 건강 Care, 

식품들을 전문적으로 취급할 수 있는 노인전문 편의점 

및 매장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및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빠르게 고령층에 진입됨에 따라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국내 베이비부머 역시 은퇴 시점이 낮아 지면서 

노후대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자식들에게 의지하기보다는 

스스로 노후를 준비한다는 의식이 강해지면서 

이같은 수요를 노린 실버 상품이 급증하고 있다.






5. 리스크 분석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경우 대기업의 계열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제품 및 서비스 디스플레이 등의 

제약이 존재하고 개별 편의점의 경우 상품 유통이 

제한적이라는 약점이 있다. 


또한 국내의 경우 노인 대상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 수가 

많지 않아 상품구성이 한정적이며, 의료보조용품 및 

연관 상품의 경우 기업들의 협상력이 강하고, 

유통채널 확보도 한정적이다. 


노인 편의점은 이용시간에 제약이 낮고 이동거리가 짧으며 

필요 생활용품의 구비가 가능하나, 노인들의 경우 편의점을 

이용하기 보다는 휴먼 네트워크로 갖추어진 매장에서

상품 구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기존 편의점에 적용할 경우 매장 내 디스플레이 

공간이 별도로 필요로 하여 전체적인 MD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또한 편의점에서 본 사업 중 ‘노인 Care 서비스’ 진행시 

인력 선발 및 충원에 대한 부담감이 존재하며, 

유사 서비스의 시장 진입에 있어 진입장벽이 낮다.


한편 아직까지 실버산업의 경우 산업 초기 단계로 

보아야 할 만큼 산업기반이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다. 

경제력 있는 노인소비 계층이 증가하고 있지만 

현 시점에서 노인 자체적 소비시장은 한정적이다. 


노인의 소득수준 및 소비체로서 편리함과 욕구충족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보다는 불편한 것을 참는데 

익숙해져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참고 아끼는 성향이 

강해 소비로 이루어지는 한정성이 존재한다. 





6. 수익성


본 사업의 경우 기존 편의점에 노인 전문 상품을 전시하는

아이템으로 상품의 반품 및 회전주기를 감안해 투자해야한다.


수익은 상품판매와 노인케어서비스에서 창출할 수 있다. 

주요상품으로는 활동적인 노인대상 주름개선 및 완화를 

위한 노화방지 화장품, 신진대사 감소 및 노폐물 등의 

문제로 인한 체취 방지용 화장품 및 향수

피부건조로 인한 가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피부 건조 및 

가려움 개선 화장품 등이고 의료보조용품, 

기능저하 예방용품, 자연산 두부 및 묵류

전통 발효식품 등의 식품도 함께 판매할 수 있다.  




또한 케어서비스에서는 주거환경에서 노인들에게 

보수 및 개선이 어려운 주방 관련 용품교체

화장실 미끄럼 방지용품 점검, 목욕시설 점검, 

상수도 배관 교체 서비스 및 전기용품 관련 

형광등 교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으며 


편의점으로 찾아올 수 없는 노인들에 한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신체적 장애로 일상생활의 활동이 

불편한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요원이 방문하여 

노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생활용품 제공 및 

편익을 제공하며 주로 취사(식사 제공.도시락 등)·

시장보기·청소·생활필수품 구매, 샤워 도움 등의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





■ 성공 도우미


노인전문 편의점은 추후 노인 요양시설 및 민간 요양보험,

의류업체, 부동산, 병원, 은행 등과 제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커지는 실버 시장만큼 노인을 전문으로 하는 

상품들이 개발과 동시에 판매된다면 그 실적은 

배가될 것이다. 


노인 생활 밀착형 상품 판매를 통한 전문 편의점으로서

추가수익과 노인 Care 서비스를 통한 적극적 마케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 아이템을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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