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직접 도우, 토핑, 페이스트 등을 고르고
선택하여 조리하는 테이크아웃(Take out)피자 전문점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한 창업아이템 내용입니다.
■ 업종 : 음식업
■ 창업형태 : 점포
■ 발굴지역(업체명) : 미국(블레이즈)
현재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있어 가장 손쉬운
창업 분야 중 하나는 여전히
F&B(Food and Beverage, 식음료)가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상공인 F&B 창업 분야가
치킨, 분식 등 손쉬우면서 대중적인 품목을
차지하고 있고 프랜차이즈 중심의 창업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국내 산업의 경쟁 특성상
새로운 F&B 창업을 위해 새로운 성공요인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차별화된 컨셉으로 PIZZA 전문점
창업 방안을 제안한다.
독특한 운영형태를 벤치마킹 하여 많은 대중
고객들이 부담없이 찾고 즐기는 요식업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고민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을 도출하였다.
피자 전문점에 방문하는 고객은 정해진 메뉴가
아니라 도우부터 토핑까지 본인이 직접 선택하여
피자를 주문할 수 있다.
최초 도우(2가지) 선택 → 페이스트 선택 → 토핑 선택의
방식으로 진행 되며 이는 고객 주문 후 동선을 따라
토핑을 선택하는 원 웨이 형태로 운영된다.
■ 사업특징
1. 어셈블리 피자 (Assembly Pizza )
본 아이디어는 어셈블리 피자 전문점을 지향한다.
즉 고객이 직접 도우, 토핑, 페이스트 등을 고르고
선택하여 조리하는 테이크아웃(Take out) 피자 전문점이다.
기존 피자 전문점이 정형화된 메뉴 판매에 그쳤다면
본 아이디어는 조리 과정에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최종 조리 모습까지 볼 수 있는 오픈형 시스템을
지향한다.
고객이 직접 레시피를 만들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 구성이
자연스레 가능하고 직접 고른 상품에 대한 애착이
생긴다는 특징이 있다.
2. 고객이 직접 선택
고객은 입장 후 주문 시작부터 최종 결제까지
일방 동선을 통해 이동 및 상품 주문을 진행한다.
각 단계마다 고객에게 세부적인 설명을 담당하는
설명서를 게시함으로써 운영 인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3. 매출 볼륨 확대를 위한 사이드 메뉴 구성 계획
조리 효율성을 위하여 토핑 재료를 바탕으로
메뉴를 구성한다.
또한 피자와 함께 추가 비용 지불로 3인 이상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컨셉의 사이드 메뉴를
구성한다.
단, 가격은 일반 타 피자전 문점 혹은 양식
판매 매장보다 낮은 수준으로 선택하여 고객이
부담없이 다수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원부자재 절감을 위한 마케팅 전개
식자재 유통 및 판매 회사와 연계를 통하여
제품 원가 절감 및 새롭고 다양한 토핑 재료를
제안하도록 한다.
품목은 햄, 베이컨, 치즈, 파프리카, 버섯 등
토핑 전품목이 적용 가능하다.
또한 제휴업체 혜택을 장점으로 들 수 있는데
유기농 파프리카, 새로 출시된 베이컨 등
가공품 회사와 업무 제휴를 진행하여 상생할 수 있다.
고객이 내점하여 토핑 선택시 원산지 혹은 제휴 업체명을
노출해 홍보도 함께 진행함으로써 협의를 통해 원부자재의
원가를 절감하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5. 배달 서비스 차별화
기본적으로 본 아이템은
To-go(고객 주문에 따른 조리 후 테이크 아웃)
방식을 지향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경우 조리 후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6.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
서비스 성공 사례로 꼽히는 블레이즈 피자와 같이
고객이 직접 제품 조리 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에 따라 각기 다른 레시피의 피자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 고객의 재방문 유도 및
정형화된 제품의 맛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7. 프랜차이즈 이상의 차별성
기존 프랜차이즈 피자 전문점은 운영 노하우,
브랜드 파워 등을 제공한다는 명목하에
과도한 고정비 부담과 더불어 제품 품질과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해왔다.
하지만 본 아이디어는 비용이 수반되는 프랜차이즈
이상의 차별성과 독특한 경험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8. 매장 규모나 구성, 탄력적 변동 및 적용 가능
소비자가 직접 피자토핑을 고르는 만큼 레시피의
차별화와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 고객 구매 체험
강화라는 측면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차용하고
창업 가능한 아이템이다.
원부자재 역시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들이며
주방장비 등 기본 설비가 다른 요리에 비하여 간단하고
매장의 표준화가 용이하므로 소상공인이 창업하기에
손쉬운 아이템이다.
또한 상권에 따라 매장 구성 및 규모는 탄력적으로
변동, 적용할 수 있다.
9. 다양한 메뉴로 변형가능
메뉴의 예로 화덕 피자의 경우 화덕 치즈 샌드위치로
변형할 수 있는데 화덕에 치즈를 듬뿍 넣은 빵을
구워 만들기 때문에 고소한 치즈 샌드위치를 원하는
고객에 한해 오후 시간 한정 메뉴로 운영 가능하다.
또한 어셈블리 라자냐 등은 화덕 피자와 비슷한
원부자재를 이용하는 아이템으로 사이드 메뉴로
판매시 부가 수익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사업분석
1. 사업환경
현재 피자 시장은 위기가 아니라 소비자 니즈에 따른
변화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다.
국내 피자 시장 매출 규모는 약 1.8조 원으로
추정(프랜차이즈협회)한다.
국내 피자 전문점 매장수는 약 1만개 수준으로
추산 할 수 있으며 2008년 기준 1조 원 대비 180%,
연평균 10% 이상 꾸준한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최근 비싼 피자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과
메이저 피자 전문점의 부진이 눈에 띄게 심화되고 있다.
2012~2013년부터 국내 피자 시장의 매출 규모는
2조 원 대를 지속 유지하고 있다.
부진의 원인은 다양한 먹거리 트렌드 성장에 따라
소비자 선택권 증가를 꼽을 수 있다.
피자는 더 이상 피자 전문점 혹은 프랜차이즈 매장만의
상품이 아니고 이탈리안 전문점, 푸드 트럭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에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경쟁자 분석
경쟁업체는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 중소형 프랜차이즈, 피자펍 등이다.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은 미스터 피자, 도미노 피자,
피자헛으 로 요약한다.
먼저 미스터 피자는 고급 피자전문점으로 본 아이템의
상품 구성과 가격대가 달라 위협적인 경쟁 요소라
보기 힘든 상황이다.
피자헛은 중저가 피자지만 이는 세트 메뉴 구성을
통해서만 가격조율이 가능하다.
따라서 가격적으로 본 아이템이 우위적이며
피자헛은 점진적으로 비효율 매장을 줄이고 있는
상황이라 동네 상권 중심의 피자 전문점과 큰 경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도미노 피자는 배달 전문점이나 여전히
높은 가격대로 본 아이템보다 가격 경쟁력은 낮다고
볼 수 있다.
3. 고객분석
피자는 전 연령층에 고른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다.
특별한 데이트 장소를 찾는 젊은 커플 고객들에게
저렴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으로
어필이 가능하다.
가족 단위 고객 역시 아이들이 직접 조리 과정을 보고
참여할 수 있는 독특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충분한
니즈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권별로 진출할 수 있는 곳은 다양하다.
아파트 상가 혹은 주택가 상가 등 찾아오는 고객들을
맞이하기 쉬운 세컨드 상권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4. 성장성 분석
전문 주방 기기 사용, 레시피 등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피자 전문점 대비 창업이 용이하다.
국내 시장환경, 경쟁자, 고객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아이디어의 국내시장 진입 및
정착 가능성, 트렌드 적합성 등 다양한 분석 결과를
내 놓을 수 있다.
첫째로 기존 피자 전문점 고객의 효과적인
흡수가 예상된다.
현재 도미노 피자 등 프랜차이즈 매장의 피자는
평균 2.5만 원을 상회하는 단가 수준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 대비 50%의 가격 경쟁력을 강점으로
효과적인 고객 흡수를 할 수 있다.
둘째, 1~2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성비가 좋은
콤팩트 피자에 대한 니즈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현재 국내 1~2인 가구수는 5백만에 육박해 있기에
더욱 긍정적이다.
5. 리스크 분석
고객이 직접 주문에 참여한다는 것은 색다른 경험이지만
처음 보는 방식에 낯설어 할 수도 있다.
원웨이 방식(고객이 차례로 카운터를 돌며
토핑을 선택/결제 진행)은 처음 방문하는 고객에게 앞서
주문하는 고객을 기다리는 시간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고객들이 보다 쉽게 제품을 선택하고 고를 수 있도록
메뉴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일괄 주문 및 결제하는 방식으로
고객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품을 고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6. 수익성
일평균 판매수량 50판(평일 40판, 주말 50판)으로
월 1.8백 만 원을 매출 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
피자 1판당 최소 1.1만 ~ 1.7 만 원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음료 및 사이드 요리를 통한 매출 확대도 가능하다.
어셈블리 피자 & 테이크 아웃 피자 전문점
창업비용을 얼마일까요 ?
■ 성공도우미
이 사업의 핵심은 DIY 컨셉이다.
고객 개개인의 성향을 기록하거나 관리하는 CRM 요소
도입을 통하여 지속적인 고객 유입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개개인의 레시피를 이용해 만든 피자인 만큼 고객이
직접 지인에게 알리기 위해 SNS에 홍보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SNS 이벤트, DIY Best Pizza 선발 대회,
Family DIY Day와 같은 데이 이벤트, 아이와 함께하는
피자 만들기 쿠킹 클래스, 커플 피자 만들기 등
테마 이벤트가 홍보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창업아이템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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