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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정보ㅣ창업교육

식용꽃 가공식품 판매점 창업비용은 얼마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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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용꽃을 이용한 스틱형 액상꽃차와 

꽃스프레드(잼)를 비롯한 가공식품을 취급하는 

건강한 식용꽃 가공식품 판매점 창업입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2018년 창업트렌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업종 : 음식업

■ 창업형태 : 점포형






국내의 식용꽃 이용은 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으나 

그 활용 방안이나 인지도가 미미하여 

농가 생산액 5% 미만의 소규모 재배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식용꽃데이지를 비롯한 

20여 종으로 농원 내 음식점에서 식용꽃을 이용한 

비빔밥, 샐러드 등의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나 

해당 점포 외부로 확장하고 있지는 않고 

관광객들의 관심을 끄는 선에서 영업하고 있다. 



서양과 일본의 경우 식용꽃을 활용한 요리가 

좀 더 많이 개발되어 차이브 꽃을 넣은 달걀볶음 등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건강한 먹거리, 

친환경 농산물을 지향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동시에 심미성을 갖춘 디저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에 따라 식용꽃을 활용한 가공식품 산업은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식용꽃의 간편한 식품화로 바쁜 일상 속에서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직장인들을 고객층으로 공략, 

전반적인 인지도를 상승시켜 점진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식용꽃을 활용한 가공식품과 요리는 

잠재력이 무한하지만, 


우선적으로 스틱형 액상꽃차와 꽃스프레드(잼)를 

출시함으로써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임을 강조한다. 


스틱형 액상꽃차나 꽃스프레드(잼)의 경우 직장, 가정 등지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상품이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부담 없이 신규 상품에 접근할 수 있으며 

차후 이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제품군을 

출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식용꽃이 함유된 가공식품의 가장 큰 장점은 

심미성을 추구하는 최신 트렌드와 일치한다는 것이다. 


소비가 고급화되면서 식품도 단순히 맛있는 것을 

먹는 수준을 넘어서서, 


스토리텔링과 아름다움을 겸비한 식품을 취급함으로써 

고급문화를 소비하고자 하는 경향이 확산되었다. 


따라서 식용꽃 가공식품은 꽃이라는 아름다운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최신 시장 수요를 반영할 수 있다.






국내 식용꽃 시장은 규모가 작아 공급조차도 

불안정한 상황이지만, 


새로운 식용꽃 가공식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를 대폭 상승시키고 

전반적인 자본의 유입을 꾀함으로써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 


특히, 시장 개척의 선두주자로써 농가와의 

독점적인 유대관계 형성 등의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에서는 화훼소비의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굴하고 식용꽃 시장형성을 

위해 식용꽃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을 조사한 결과, 


꽃을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아직 편견이 있으며 

농약잔류 여부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음식의 풍미를 강화시키고 

웰빙을 지향하는 트렌드 속에서 식용꽃의 건강 증진 

효과에 대해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식용꽃의 생산유통의 경우 생식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공의 형태로는 건조된 꽃차 

이외에는 없을 정도로 관련 시장의 크기는 

미미한 상황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식용꽃청과 꽃담청을 

판매하는 매장들이 여러 군데 있으나 인지도가 낮고 

주로 외국 관광객들의 볼거리 점포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은 크게 높지 않다.











꽃차의 영양적 효능과 아름다운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질 높은 식용꽃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바쁜 일상 중에 여유를 찾고 싶은 직장인과 

인스턴트 식품을 싫어하고 새로운 형태의 

디저트를 추구하는 여성 고객, 


그리고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중장년층이 

주요 고객층이 될 수 있다.



국내 식용꽃 이용은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표할 제품이 없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활용 방안이 한정적이어서 낮은 

인지도 속에서 성장하지 못했는데, 


스틱형 액상 꽃차와 꽃스프레드(잼) 제품은 

디저트이면서 동시에 건강보조식품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소비자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건강한 먹거리를 지향하는 최신 트렌드가 

지속되는 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한 먹거리를 지향하는 만큼 식용꽃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중요한 절차이며, 


식용꽃의 이용과 더불어 친환경 재배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또, 전반적인 식용꽃 시장의 규모가 작아 

공급이 불안정한 측면이 있으므로 

식용꽃 재배업자와의 상호 유대관계 구축으로 

안정적인 물류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식용꽃 가공식품 판매점 창업비용은 얼마일까요 ?


소상공인진흥공단이 발행한 내용입니다.























식용꽃 인식 변화를 위한 정기적인 아카데미 개최 


② 효능을 중심으로 한 고객 맞춤형 건강 카운슬링 진행 


③ 식용꽃 시장의 틈새시장 발굴과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프랜차이즈로의 확장 염두 및 다양한 상품 개발




비와 꽃샘 추위로 산책길에 벚꽃이 많이 떨어져 있네요.

벚꽃의 생은 참으로 짧은 것 같습니다.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세요.


창업아이템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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